상조 서비스란 임종 순간부터 전문 인력을 파견하고 용품을 제공하여
장례 절차를 전문적으로 관리해 주는 원스톱 장례 서비스입니다.
상조 서비스는 선불제 상조, 후불제 상조, 상조보험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상조회사에서는 인력, 용품, 차량 등을 제공하고 장례 진행과 행정 절차를 지원합니다.
상조 서비스는 길게는 몇십 년 후에 받을 서비스이므로 안전한 상조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1. 상조 서비스란 무엇인가?
예부터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는 관혼상제 등 집안의 큰 행사가 있을 때 두레 등의 품앗이 문화가 있어 마을 사람들이 서로 일손을 도와서 일을 치렀다.
그러나 현대사회에 들어서 핵가족화가 이루어지고 도심지에 주거를 하면서 이웃과 상부상조하기 어려운 시대이다.
따라서 장례에 대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상조회사를 통해 장례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대가 되었다.
상조 서비스는 임종 순간부터 전문 장례지도사 등의 인력을 파견하여 시신 운구부터 장례식장 선정, 빈소 설치, 부고 문자 안내, 의전 용품,
장례 용품, 입관, 조문객을 위한 도우미, 발인, 장지, 조문 답례 문자까지 모든 절차를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용품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이다.
상조 서비스라 하면 대부분은 장례에 대한 것으로 국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의 상조 서비스는 장례에만 국한하지 않고,
웨딩과 여행 및 돌잔치, 칠순잔치, 교육(어학연수) 등 목돈이 들어가는 분야에 까지 적용하고 있다.
2. 상조 서비스의 종류
상조 서비스의 종류는 장례비용을 납입하는 방법에 따라서 선불제, 후불제, 상조보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선불제 상조
서비스 받을 상품 가격을 정하고 월납 기간을 산정하여 할부식으로 분할 납부하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다.
선불제의 장점은 금액을 분할하여 납부하기 때문에 장례를 치를 때 드는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계약된 금액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물가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에 대한 걱정이 없고, 타인에게 양도할 수도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납부 기간 도중 장례를 치르게 되면 나머지 잔액을 일시에 납부해야 하고, 중도 해약을 하면 위약금이 있다.
또한, 고객이 미리 비용을 납부하기 때문에 회사가 폐업하는 경우 50% 정도의 비용만 보장되므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계약할 회사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가입해야 한다.
후불제 상조
장례 서비스가 필요할 때 바로 계약하고, 서비스를 받은 후에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를 받은 후에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상조회사의 재정 상태를 걱정할 필요가 없고,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후불제의 단점은 목돈을 일시불로 지불하기 때문에 금액에 대한 부담이 있고,
물가 변동에 따라 가격이 바뀌기 때문에 물가가 오를수록 부담할 금액이 커질 수 있다.
요즘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5년 단위로 금액을 동결시켜 물가 상승에 따른 가격 상승을 최소화하기도 한다.
상조보험
상조보험은 상조회사가 아니라 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이다.
선불제와 마찬가지로 매월 일정 금액(보험료)을 계약기간 동안 납부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선불제와는 다르게 납입 기간 중간에 장례식을 치르면 계약된 서비스를 모두 받은 후에 나머지 보험료를 납부 안 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보험금 지급 규정이 비교적 엄격하므로 보험 약관에 맞지 않으면 계약된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약관을 잘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또한 보험의 개념이기 때문에 피보험자 외에는 양도가 되지 않는다.
3. 상조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상조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인력 파견, 용품 제공, 차량 지원으로 구분된다.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상조회사별로 용품의 품질이나 수량 등의 차이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고 계약하는 것이 좋다.
인력 파견
상조 서비스의 가장 핵심은 장례지도사, 접객 도우미 등의 인력을 파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일간 유가족의 곁에서 사망진단서 발급, 장례 예법, 장례 일정 안내, 제사 집례, 화장예약, 장지 안내 및
예약 등 장례 진행과 행정 절차를 도와주고 3일차 장지까지 동행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밀착 동행서비스를 해준다.
이런 서비스가 있기에 유가족이 절차에 대해 신경 쓸 것 없이 편안하게 장례식을 진행하실 수가 있다.
계약에 따라 파견 인력의 인원수나 근무 시간이 다를 수 있다.
용품 제공
장례에 필요한 대부분의 용품들을 지원하는 용품 제공 서비스를 한다.
관, 수의, 유골함, 상복, 입관 용품, 빈소 용품, 의전 용품, 기타 소소한 용품들까지 제공을 한다.
계약 내용에 따라 제공되는 용품의 품질이나 종류, 수량이 다를 수 있다.
차량 지원
장례식장으로 운구를 위한 구급차와 장지로 이동을 위한 고인 전용 리무진, 조문객용 버스를 제공한다.
계약 내용에 따라 운행하는 거리나 제공되는 차량의 종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장지가 지방이거나 조문객이 많을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상조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
장례식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은 비용을 발생하는 부분이 바로 장례식장에서 이용하는 비용이다.
빈소, 입관실, 안치실 등의 장례식장 사용료와 조문객을 접대할 음식 비용은 유족이 별도로 부담해야 한다.
그 외에도 상황에 따라 제사 음식, 제단의 꽃 장식, 각종 일회용품, 주차비 등 부수적인 비용도 발생할 수 있다.
4. 상조회사 고르는 법
상조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확히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게다가 재무 상태가 부실한 상조회사들이 난립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가입해서는 절대 안 된다.
회원수가 많고 규모가 큰 업체인지 확인한다.
상조회사는 보험회사와 달리 비금융권이므로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보험회사는 파산하더라도 국가에서 보호를 해주지만 상조회사가 파산하면 이 같은 보호를 일절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선불제 상조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회원수가 많고 규모가 큰 탄탄한 회사를 고르는 게 중요하다.
회사의 연혁과 재무 상태를 확인하고 고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장례지도사와 접객 도우미 등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지도 체크포인트다.
일반인이 장례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경우가 드물고 상을 당하면 경황이 없어 행사를 주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례 절차를 상의하고 진행할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 인력이 제대로 운영되도록 행사 진행의 노하우를 가진 연혁이 5년 이상 된 업체가 좋은 상조회사다.
서비스 품목이 정확히 명시가 되어 있어야 한다.
후불제 상조 서비스는 길게는 몇십 년 후에 받을 서비스이므로 서비스 품목과 수량까지 정확하게 명시한 곳이어야 한다.
행사 차량은 몇 대를 제공하는지와 장례식에 파견되는 도우미 인원수와 제공되는 상복의 개수까지 세세하게 명시가 된 곳이라면 믿을 수 있다.
뿐 아니라 나중에 계약이 틀어지더라도 권리를 주장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파악하는 게 좋다.
물품 대신 현금을 제공하는 회사는 피한다.
후불제 상조 서비스는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물가 상승률과 상관없이 약정된 서비스와 품목을 제공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때문에 현금으로 지원을 받는 것은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이다.
전국적인 직영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고르는 게 좋다.
수도권 지역만 본사가 관리하고 나머지는 대행사가 관리하는 경우 지방에서 상을 당하면 출동 서비스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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