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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를 할 때, 상 위에 음식을 차리는 법을 진설법(陳設法)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 '남의 제사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하지말라.'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을 뒤집어 놓으면 집안마다 음식을 차리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사상을 차리는데 대한 정답은 없다.
    집안과 지방마다 제사를 지내는 방법이 다양하고 다르기 때문에 가가례(家家禮)라고도 한다.
    하지만 공통적인 원칙은 제사상이 북쪽을 향하는 것과 제주의 오른쪽은 동쪽이고 왼쪽은 서쪽이 되어야 한다.
    제수는 제찬(祭饌)이라고도 하며 대체로 5열 차림으로 한다.



    진설법(陳設法)

    1) 첫째 열에는 반잔(飯盞)으로서 메와 갱을 놓는다.
    앞에서 보았을 때 메(밥)는 왼쪽에 갱(국)은 오른쪽에 놓는다. 시접(수저를 담아놓는 빈 대접)은 한분을 모신 단위제의 경우에 메의 왼쪽에 올리며, 두분을 모신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설날에는 메(밥) 대신 떡국을 놓으며, 추석에는 메(밥) 대신 송편을 놓는다.

    2) 둘째 열에는 적(炙)과 전(煎)을 놓는다.
    대개는 3적으로 육적(肉炙:고기류), 어적(魚炙:생선류), 소적(素炙:두부, 채소류)의 순서로 올린다. '어동육서(魚東肉西)'의 원칙에 따라 생선은 오른쪽, 고기는 왼쪽에 놓는다.
     적(炙) : 생선이나 고기, 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 양념하여 불에 구은 음식
     전(煎) :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묻혀서 기름에 지진 음식(부침개)

    3) 셋째 열에는 탕(湯)을 놓는다.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육류), 소탕(素湯:두부, 채소류), 어탕(魚湯:어류)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등의 영향으로 한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4) 넷째 열에는 포(脯)와 소채(蔬菜)를 놓는다.
    반찬을 놓는 줄로 좌포우혜라하여 왼쪽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오른쪽 끝에는 식혜류(수정과)를 놓는다. 그 중간에 삼색 나물반찬(소채)을 놓는데 푸른색은 시금치나 쑥갓, 갈색은 고사리나 고비나물, 흰색은 무우, 숙주, 도라지 나물 등이 적당하다. 간장과 침채(沈菜:나박김치, 겨울철 동치미) 등은 그 다음에 올리는데 생동숙서(生東熟西)라 하여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위치한다.

    5) 다섯째 열에는 과실을 놓는다.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의 순서로 차리며(조율이시,의 순서로 하기도 한다),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귤이나 바나나 같은 나무 과일, 포도나 수박 같은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옛날 예서(禮書)에는 과실별 위치가 명시 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계절과 지방에 따라 과일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의할 점은 과일은 홀수로 올리고, 과일의 위 아래를 깎아 놓는다는 점이다. 과일 줄의 오른 쪽에 과자류를 놓는데 바깥쪽부터 약과, 안쪽은 한과 순이다.

    6) 제사상 앞에는 항상(香床)을 놓는다.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 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는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이나 이나 향상 아래에 놓는다. 설날과 추석에는 촛대만 놓고, 촛불은 켜지 않는다.


    진설의 원칙

    진설에 있어서도 아무렇게나 늘어놓아서는 안된다.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 주로 율곡(栗谷)선생의 진설 방법을 따르고 있다.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은 목제로 된 위패, 모사(茅沙) 그릇과 향로 촛대 등 이다. 진설하는 위치를 말할 때 제주(祭主)가 신위를 모시는 차례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쪽, 오른 쪽을 동쪽, 왼쪽을 서쪽으로 한다.

    1) 고서비동(考西妣東)
    고위(考位:남자신위), 비위(妣位:여자신위)를 합설 할 때 고위 즉 남자 신위는 서(왼)쪽에, 비위 즉 여자 신위는 동(오른)쪽에 모신다. 따라서 지방과 메, 국, 잔 등의 위치를 이에 원칙으로 놓는다. 남좌여우(男左女右)라고도 한다.

    2) 음양조화(陰陽調和)
    첫 줄과 셋째 줄에는 홀수로, 둘째 줄과 넷째 줄은 짝수로 하여 음양을 구분한다.

    3) 조율시이(棗栗枾梨)
    과일은 보통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 순으로 놓는다. 기타 철에 따라 사과, 수박 등도 놓으나 복숭아는 놓지 않는 풍습이 있다. 감과 배의 순서를 바꾸어 조율이시(棗栗梨枾) 법칙을 따르는 경우도 있다.

    4)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 것을 원칙하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1열에 보통 조율이시(또는 시이)의 과일을 왼쪽(서쪽)에 놓고 오른쪽(동쪽)은 약과, 유과 등의 과자류를 놓는다.

    5) 생동숙서(生東熟西)
    익히지 않은 반찬(김치)은 동쪽(왼편), 익힌 반찬(나물)은 서쪽(오른편)에 놓는다.

    6) 좌포우혜(左脯右醯])
    둘째 줄의 나물의 놓는 줄에는 포(脯)는 왼편(서쪽), 혜(醯)(식혜)는 오른편(동쪽)에 놓는다. 나물류- 침채, 청장, 숙채는 가운데에 진설한다. 성균관에서 서포동혜(西脯東醯)라고도 한다.

    7)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는다. 이는 하늘을 나는 짐승이 상, 네발로 다니는 짐승이 중, 물에 살면서 비늘있는 고기를 가장 낮은 곳에 놓도록 한 것이다. 말하자면 하늘과 땅, 바다라는 우주의 이치를 뜻하는 것으로 산해진미를 다 차린다는 뜻이다.

    8)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는 머리는 동으로, 꼬리는 서로 향하게 놓는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서는 서쪽이 상위라 하여(고위-서, 비위-동) 반대로 놓기도 한다.

    9) 배복방향(背腹方向)
    바르게 놓을 때는 등이 위로, 뉘어 놓을 때는 배가 신위 쪽으로 가도록 한다.

    10) 건좌습우(乾左濕右)
    마른 것은 왼쪽에 습한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11) 접동잔서(接東盞西)
    접시는 동쪽(오른편)에, 잔은 서쪽(왼편)에 놓는다.

    12) 반서갱동(飯西羹東)
    메(밥)은 서쪽에 갱(국)은 동쪽에 놓는다. 이는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우반좌갱(右飯左羹)이라고도 한다.

    13) 적전중앙(炙奠中央)
    적(炙)은 제사상의 가운데에 놓는다.(전체 4열인 옛날에는 3열에)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사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14) 면서병동(麵西餠東)
    면은 서쪽(왼편)에 떡은 동쪽(오른편)에 놓는다.


    제찬도(祭饌圖)


    1) 율곡 격몽요결 제찬도(栗谷 擊蒙要訣 祭饌圖)
    격몽요결은 율곡 이이(栗谷 李珥)가 1577년(선조 10)에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저술한 책이다.






    2) 주자가례 제찬도(朱子家禮 祭饌圖)
    주자가 관혼상제(冠婚喪祭) 등 사가(私家)의 예법을 저술한 책이다.




    3) 도암 사례편람 제찬도(陶岩 四禮便覽 祭饌圖)
    조선후기의 학자이자 정치가인 도암 이재(陶庵 李縡,1680~1746, 숙종6~영조22)가 관혼상제의 사례(四禮)에 대해 저술한 책이다.



    4) 가정의례준칙 제찬도






    5) 경기도 지방의 제찬도



    6) 강원도 지방의 제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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