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시는게 불편하신가요? 홈케어란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어르신에게 전문적인 케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신체활동, 가사일, 개인위생관리, 투약관리, 말벗, 구매활동, 외출, 의사소통 등을 지원해 드립니다.
가사활동, 동반자 역할, 신체수발 등은 전문적인 요양보호사가 제공합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노인을 보호시설에 단기간 입소시켜 보호합니다.
1. 홈케어(home care)란 무엇인가?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이 평소 생활하던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계속 유지하려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다.
홈케어 서비스는 이러한 상황의 노인에게 예전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문적인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개인 활동, 정서 등의 다양한 도움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홈케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한다.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뇌혈관질환, 중풍, 파킨슨병, 치매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이거나, 65세 이상으로 혼자서는 걷는 게 힘들어 부축 도움을 받거나, 거동이 전혀 안 되는 분, 그리하여 혼자서는 화장실 이용 및 식사를 혼자서 차려 먹지 못하는 분들이 장기요양등급 신청 대상자에 해당이 된다.
2. 홈케어 서비스의 종류
방문요양 서비스
노인성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의 가정을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대상자
장기요양 등급 1~5등급을 받은 사람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가정에서 보호가 필요한 사람
서비스 내용
신체활동 지원 : 세면 도움, 구강관리, 몸 청결, 머리 감기기,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목욕 도움, 배설 도움, 식사 도움,
체위변경, 이동 도움, 신체기능의 유지 증진 등
가사활동 지원 : 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청소·세탁·주변 정돈 등
개인활동 지원 : 외출 시 동행·부축, 일상 업무 대행 등
정서 지원 : 말벗, 격려 및 위로, 생활 상담, 의사소통 도움 등
수급자가 아닌 수급자의 가족을 위한 행위나 그 가족의 생업을 지원하는 행위, 그 밖에 수급자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행위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는다.
주·야간보호 서비스
가족의 외출 등 부득이한 사유로 돌볼 수 없는 노인을 보호시설에 오전 8시~ 오후 10시까지 입소시켜 보호한다.
이용 대상자
장기요양 등급 1~5등급 또는 인지지원등급을 받은 사람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1일 동안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서비스 내용
보호기간은 1일로 시간은 8시~22시로 하되, 24시 이후에는 수급자를 보호해서는 안된다.
생활지도 및 일상 동작 훈련 등 심신의 기능 회복을 위한 서비스
일상생활지원 : 취미 오락, 운동 등 여가생활 서비스
일상 동작 훈련 : 이동, 체위변경, 기능훈련(물리치료적 훈련, 작업치료적 훈련, 언어 치료적 훈련) 등
급식 및 목욕서비스 등 : 몸 청결, 머리 감기, 얼굴 씻기, 손 씻기, 구강관리,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배설, 식사도움 등
이동 서비스 : 노인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상담
단기보호 서비스
가족의 여행, 병원 입원 등 부득이한 사유로 돌볼 수 없는 노인을 보호시설에 9일 이내의 단기간 동안 입소시켜 보호한다.
이용 대상자
장기요양 등급 1~5등급을 받은 사람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월 9일 이내의 단기간 보호가 필요한 사람
서비스 내용
신체활동지원, 기능 회복 훈련, 그 밖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
그 밖에 노인요양시설 또는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
방문 목욕 서비스
이동차량 혹은 이동욕조 등 목욕장비를 갖추고 방문하거나,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가정 내 욕조와 물을 이용하여 목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대상자
장기요양 등급 1~5등급을 받은 사람
심신이 허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가정에서 목욕이 필요한 사람
서비스 내용
목욕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 머리 말리기, 옷 갈아입히기 등이며, 목욕 후 주변 정리까지를 포함
재가 노인지원 서비스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이유로 일상생활 유지가 곤란한 복지사각지대의 노인에게
전문사례관리를 비롯한 상담, 자원 연계, 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대상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 취약노인
경도인지장애, 알코올 의존 등의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노인
우울, 고독 등 사회적 고립상태의 노인
재가노인복지관련 서비스(장기요양, 맞춤돌봄, 치매안심센터 등) 이용자 중 필요로 하여 의뢰된 노인
긴급 지원이 필요한 노인
기타 시·군·구청장이 의뢰한 노인
서비스 내용
위기관리체계 구축 : 노인의 자립생활을 위협하는 사례관리, 정보통신 기반의 일상생활 안전지원, 노인상담 및 정보제공
욕구 기반 위기관리 서비스 제공 : 노인의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위기 상황 관리 및 긴급 지원 : 노인의 권리옹호 및 긴급 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방문간호 서비스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서에 따라 간호사 등이 노인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을 제공한다.
이용 대상자
가정 등에서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이 필요한 사람
서비스 내용
기본간호, 욕창치료 및 단순 상처치료 등 간호, 검사관련 사항, 투약관련지도, 환자・가족 대상 건강관리에 필요한 식이요법 등 교육훈련, 상담 등
3. 홈케어 서비스 이용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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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기요양인정 신청 |
2. 공단직원 방문조사 |
3. 장기요양등급 판정 및 통지 |
4. 서비스 계약 및 이용 |
1. 장기요양인정 신청
자격 : 장기요양보험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 만 65세 이상 또는 만 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
신청장소 : 주소지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
신청방법 : 본인 또는 보호자가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인터넷, The 건강보험 앱
2. 공단직원 방문조사
인정신청을 하게 되면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공단 직원이 신청인 거주지를 직접 방문한다.
장기요양인정조사표에 따라 일상생활과 건강 상태 등 각 평가 항목을 조사한다.
3. 장기요양등급 판정 및 통지
전문가들로 구성된 등급판정위원회에서 방문조사 결과, 의사 소견서, 특기사항 등을 기초로 신청인의 기능 상태 및
장기요양이 필요한 정도 등을 등급판정 기준에 따라 심의 및 판정 후 장기요양인정서를 주소지로 통지해 준다.
장기요양인정서에는 장기요양등급, 급여 종류 및 내용, 장기요양인정 유효기간 등이 적혀 있다.
4. 서비스 계약 및 이용
수급자는 장기요양인정서가 도달한 날부터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다.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선택하여 이용 가능한 급여 종류 및 내용, 비용 등에 관하여 상담을 받는다.
서비스 제공 업체에 장기요양인정서를 제시하고 급여계약을 체결을 한 후 이용을 한다.
4. 홈케어 서비스 이용 비용
노인장기요양 등급 판정을 받은 경우에 최대 100%에서 최소 85%의 공단지원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장기요양급여의 월 한도를 초과하는 비용은 이용자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
요양등급별 서비스 이용 시간
요양등급 |
이용가능 시간 |
1등급 |
일 4시간씩, 월 27일 이용가능 |
2등급 |
일 4시간씩, 월 24일 이용가능 |
3등급 |
일 3시간씩, 월 26일 이용가능 |
4등급 |
일 3시간씩, 월 24일 이용가능 |
5등급 |
일 3시간씩, 월 21일 이용가능(치매등급) |
5. 홈케어 서비스 지원 내용
신체활동 지원
세면 도움 : 얼굴과 목, 손 씻기 등, 사용물품 정리, 세면대까지의 이동 포함
구강관리 : 구강청결(양치질 등), 양치 지켜보기, 물(가글액) 양치, 틀니 손질,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 용품의 정리
머리 감기기 : 세면대까지의 이동보조 포함, 머리 감기, 머리 말리기, 필요물품 준비 및 물품의 정리
몸단장 : 머리단장, 손발톱 깎기, 면도, 면도 지켜보기, 화장하기,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옷 갈아입히기 : 의복 준비(양말, 신발 포함), 지켜보기 및 지도, 겉옷 및 속옷 갈아입히기, 의복 정리
목욕 도움 : 입욕 준비, 입욕 시 이동보조, 몸 씻기(샤워 포함), 옷 갈아입히기, 사용물품 정리
식사 도움 : 식사 차리기, 식사보조, 경관영양 실시, 구토물 정리
체위변경 : 체위변경, 일어나 앉기 도움
이동 도움 : 침대에서 휠체어로 옮겨 타기, 집안 내에서 걷기 또는 보행 도움, 산책
신체기능의 유지, 증진 : 관절구축 예방활동, 보행, 서있기 연습 보조, 기구사용 운동보조, 보장구 장치 도움
화장실 이용하기 : 화장실 이동, 배뇨 배변 도움, 지켜보기, 기저귀 교환, 용변후 처리, 필요물품 준비 및 사용물품의 정리
일상생활 지원
취사 : 식재료의 준비, 밥 짓기, 국 반찬 하기, 식탁 청소, 설거지, 행주 삶기,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 등
청소 및 주변 정돈 : 노인이 주로 거주하는 장소(방, 거실), 화장실 청소, 쓰레기 분리수거, 내부 정리, 이부자리 정돈,
화장대, 책장, 옷장 서랍장 등 정리
세탁 : 노인의 옷, 양말, 수건, 침구류, 걸레 등 세탁 및 삶기
개인활동 지원
외출 시 동행 : 산책, 장 보기, 은행, 관공서, 병원 등 방문 시 부축 또는 동행하고 귀가(차량 이용 포함)
일상 업무 대행 : 노인이 원하는 식료품 구매와 은행, 관공서 업무 대행, 병원 약 타오기 등
정서지원
말벗, 격려 및 위로 : 안부 확인을 위한 방문, 말벗, 격려
생활 상담 : 생활상의 문제 등 상담 조언
의사 소통 도움 : 대화, 편지, 전화 등의 방법으로 노인의 욕구 파악 및 의사 전달 대행
그밖의 서비스
행동변화 대처 : 배회, 불결 행위, 폭력행위, 폭언 대처 격리, 강박 등 그 밖에 문제 행동 대처
응급상황 대처 :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119 연결 및 보호자 연락
 방문요양 / 방문목욕 / 방문간호 행복한 노후생활ㆍ시니어데이즈ㆍwww.seniorday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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